ASUS 다이렉트CU 쿨링솔루션의 숨겨진 비밀 2가지

ASUS 그래픽카드 제품군의 주요 핵심제품들에는 다이렉트CU (Direct CU) 쿨링설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반 레퍼런스 쿨링 솔루션 대비 약 30% 더 뛰어난 쿨링효과를 보여주면서도 3배 더 정숙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이렉트CU 설계 003

이러한 상품정보 설명은 자주 접하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강력한 성능과 정숙성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일까요? 히트파이프와 히트싱크 그리고 쿨러를 결합한 쿨링솔루션은 거의 대부분의 그래픽카드에서 채용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오늘은 다이렉트CU (Direct CU) 쿨링설계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 비밀 – GPU와의 연결을 최소화 해라!

먼저 쿨링솔루션 이름인 다이렉트 CU에 첫번째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단순하게 해석해보면 다이렉트 (직접적인) + CU (구리) 라는 명칭입니다.

다이렉트CU 설계 001

상기 이미지에서 오른쪽 이미지를 보시면 일반적인 히트싱크 설계입니다. GPU가 있고 서멀구리스 – 구리 플레이트 – 솔더 페이스트 – 히트 파이프로 연결된 구조입니다. GPU에서 총 3단계를 거쳐서 발열이 직선으로 전달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왼쪽의 ASUS 다이렉트CU (Direct CU) 솔루션의 설계를 확인해보시면 구조가 매우 단순한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GPU – 서멀구리스 – 히트파이프로 이어집니다. 즉 GPU와 히트파이프의 형태차이로 인해서 발생할수 있는 빈틈을 메워주는 역할인 서멀구리스외에 히트파이프와 직접 GPU가 맞닿는 설계인 것입니다.

당연히 보다 빠르게 열이 전달되고 히트파이프를 따라서 빠르게 분산됩니다.

두번째 비밀 – GPU의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해라!

일반적으로 GPU는 최대 210W 정도의 발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SUS 다이렉트CU (Direct CU) 쿨링 설계는 특정한 방향으로만 히트파이프를 배치하지 않고 발열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분산시킬수 있는 다차원 배치 설계를 적용하였습니다.

다이렉트CU 설계 002

메인히트파이프가 발열량 70%를 분산시키고 서브 히트파이프가 30%의 발열량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즉 GPU에 열이 집중되지 않고 넓게 흩뿌려 분산시키므로서 핵심적인 부품인 GPU가 고발열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넓게 흩어지면서 온도가 낮아진 발열량은 ASUS의 특허기술로 제작된 윙블레이드팬이 동작하면서 발열을 억제하게 되는 것입니다.

About ststory

STCOM의 공식블로그인 ST스토리(STstory)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TCOM에서 취급하는 제품들에 관한 이야기들 이외에도 다양한 관련 사용팁이나 IT이야기등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문의는 공식사이트인 www.stcom.co.kr의 AS관련메뉴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으며 블로그에서는 제품관련 기술지원은 하지 않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