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랜포트 LED 읽는 방법은?

과거에는 별도의 랜카드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지만 최근에 출시되는 거의 모든 메인보드는 기본적으로 랜칩셋을 장착하고 또 랜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와 통합된 형태로 랜을 제공하여 인터넷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랜포트에는 2개의 LE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2개의 LED를 통해서 현재 네트워크 상태 즉 인터넷 상태의 동작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메인보드 랜포트 LED 읽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AN포트 LED

먼저 랜포트의 LED 2개의 역할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면으로 봤을때 좌측의 LED는 ACT/LINK 상태를 표시해줍니다. 즉 인터넷에 연결되었는지 그리고 동작상태를 설명해 준다고 하겠습니다.

우측의 LED는 속도를 표시해주는 LED 입니다.

ACT/LINK 상태 LED의 동작상태 설명 (좌측)

LED가 꺼져있을때 :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인터넷 선을 연결했음에도 이포트에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메인보드의 랜칩셋 또는 모뎀의 이상이라고 보실수 있습니다.

오렌지색 :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입니다.

오렌지색(깜빡임) :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로 데이터가 오고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오렌지색(계속 깜빡임) : S5 모드 기준의 대기모드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속도 표시 LED 의 설명 (우측)

LED가 꺼져있을 때 : 10Mbps의 속도로 연결된 상태

오렌지색 : 100Mbps의 속도로 연결된 상태

녹색 : 1Gbps의 속도로 연결된 상태

About ststory

STCOM의 공식블로그인 ST스토리(STstory)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TCOM에서 취급하는 제품들에 관한 이야기들 이외에도 다양한 관련 사용팁이나 IT이야기등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문의는 공식사이트인 www.stcom.co.kr의 AS관련메뉴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으며 블로그에서는 제품관련 기술지원은 하지 않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