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170-A 메인보드 OV 점퍼란?

인텔 CPU중 모델명에 K 표시가 부착된 CPU는 오버클러킹을 지원하는 CPU라고 하겠습니다. 이것은 스카이레이크 CPU도 마찬가지이며 초기 상위 모델들 이외에 중급 모델들까지 K 버전의 CPU가 추가 발매되면서 초기보다는 OC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고 하겠습니다.

오버클러킹을 하시고자 하는 경우라면 H170 또는 B150 칩셋등의 메인보드 보다는 Z170 메인보드를 적극 추천드릴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OC 설정과 오버클러킹에 중요한 전원부 설정등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Z170-A 메인보드의 OV 점퍼란?

특히 Z170 시리즈에는 다양한 OC 관련 설정 옵션들이 제공되는데 오늘은 Z170-A 메인보드의 OV 점퍼에 관하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Z170-A 오버볼티지점퍼

여기서 OV는 (Over Voltage)의 약자라고 하겠습니다. CPU를 오버하기위해서는 전압이 매우 중요합니다. 좀 더 많은 전압을 인가할수록 좀 더 OC 성공율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전압을 조절하여 OC를 하는 경우 매우 위험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CPU가 물리적으로 손상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인보드에서는 이러한 CPU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정수준의 전압이 CPU에 인가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그러나 OC에 어느정도 경험치가 있다면 좀 더 전압을 높게 인가하여 CPU의 오버성공율을 높이고 싶을 것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점퍼가 바로 OV점퍼입니다.

기본값은 1-2번 핀에 꼽혀 있어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 후 이 점퍼를 2-3번핀으로 옮겨 꼽으면 좀 더 유연하게 높은 전압을 CPU에 인가하실수 있습니다.

  • OC를 하지 않는 경우나 초보자의 경우는 기본값으로의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About ststory

STCOM의 공식블로그인 ST스토리(STstory)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TCOM에서 취급하는 제품들에 관한 이야기들 이외에도 다양한 관련 사용팁이나 IT이야기등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문의는 공식사이트인 www.stcom.co.kr의 AS관련메뉴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으며 블로그에서는 제품관련 기술지원은 하지 않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