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에 CPU 와 쿨러 설치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메인보드 그리고 CPU를 구입하고 처음 조립을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하게되는 CPU와 쿨러 설치 작업부터 난관에 빠지게 됩니다. 오늘은 3분정도면 알수 있는 메인보드CPU와 쿨러 설치하는 방법을 일러스트 이미지와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PU설치09

먼저 메인보드는 케이스에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작업하시는것이 작업이 보다 쉽습니다.

CPU설치

메인보드의 CPU소켓에는 핀을 보호하기 위한 커버가 있는데 이것을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커버를 열기위해서 1번그림처럼 위에서 아래로 핀고리를 눌러 B방향으로 당기시면 커버가 열리게 됩니다.

CPU를 꼽는데 3번 그림을 유심히 보시면 되겠습니다. CPU의 좌우에 홈이 파져있고 한쪽에 삼각형 모양표시가 있는 쪽이 왼쪽으로 보이게 소켓에 꼽으시면 되겠습니다.

CPU설치02

 

CPU소켓 커버는 제거하시고 소켓 고리를 분리할때와 반대로 하여 고정시킵니다.

CPU설치03

이때 바로 쿨러를 장착하시면 안되며 서멀구리스를 발라주셔야 합니다. 서멀구리스는 CPU의 중앙부에 너무 많지않은 량(콩알정도수준)을 도포하시면 됩니다. 중앙에 도포해야 쿨러가 눌리면서 도포하지 않은 부분까지 퍼지게 됩니다. 측면에 도포할 경우 옆으로 서멀구리스가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 인텔 정품 CPU쿨러의 경우 서멀패드 형태로 쿨러 밑면에 부착형 서멀구리스가 적용된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서멀구리스 도포과정은 생략합니다.

CPU설치04

쿨러를 CPU 소켓주변의 홈에 끼운후 쿨링팬 커넥터를 CPU_FAN 이라고 표시된 4핀 커넥터에 꼽습니다. 이후 각 홈에 CPU쿨러 고정쇠를 눌러 준후 3번의 화살표 방향으로 완전히 고정시켜 줍니다.

4번 그림을 유심히 보실 필요가 있는데 메인보드 뒷면에 쿨러고정핀이 O표시된 것처럼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CPU와 쿨러사이에 미세한 틈이 생겨 발열처리를 못하고 PC가 켜진후 금방 발열로 다운될수 있습니다.

About ststory

STCOM의 공식블로그인 ST스토리(STstory)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TCOM에서 취급하는 제품들에 관한 이야기들 이외에도 다양한 관련 사용팁이나 IT이야기등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문의는 공식사이트인 www.stcom.co.kr의 AS관련메뉴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으며 블로그에서는 제품관련 기술지원은 하지 않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