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2.0 그리고 USB3.0 , USB3.1의 차이점은?

PC를 사용하시면서 USB 포트는 이제 어떠한 포트인지 초보자라 할지라도 쉽게 인지하실것 같습니다.

그만큼 USB 포트는 외장형 메모리,MP3 플레이어,스마트폰,노트북,태블릿등 수많은 외부기기를 PC에 연결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포트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USB도 버전별로 특성이 모두 틀리다는 점은 모르시는 분이 상당히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USB 포트는 버전이 틀리더라도 하위 호환성을 가지고 있어 동작 자체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동작에는 문제가 없더라도 USB 버전에 따라서 성능에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USB 버전은 3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가장 구형 버전인 USB 2.0 그리고 최신 버전인 USB 3.0 , USB 3.1 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구형버전인 USB 2.0 인데 2001년에 첫선을 보인이래 무려 14년 동안 사용되어 보급이 가장많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오래되었기 때문에 전송속도등 성능면에서는 가장 낮은 수준을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오늘은 USB 2.0 그리고 USB3.0과 USB3.1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단한 도표를 이용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SB3.1

USB 2.0은 먼저 설명드린대로 2001년도에 선보였습니다. 최대 전송속도가 480Mb/s로 최근의 GB급 동영상이나 MP3등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때는 속도가 매우 느리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전송속도를 대폭 개선한 것이 2009년에 처음 선보인 USB 3.0 규격입니다. 최대 전속속도가 대폭 향상되어 4.8Gb/s의 전송속도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대용량 멀티미디어와 스토리지 공간의 확대로 인해서 더 빠른 USB 규격이 필요해졌고 작년인 2014년에 USB 3.0 규격보다 약 2배가량 더 전송속도가 향상된 USB 3.1 규격이 선보였습니다.

USB3.1 규격은 무려 10Gb/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며 충전역할을 위한 최대 전류폭도 900mA를 지원합니다. 또한 이전 규격들과도 호환성을 갖춰서 탁월한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USB 3.1 규격을 지원하는 ASUS 메인보드는 어떤모델?

그렇다면 이러한 차세대 USB 규격인 USB3.1을 지원하는 ASUS STCOM 메인보드 모델들은 어떠한 모델이 있을까요?

놀라지 마세요! ASUS는 미래 지향적인 설계를 통해서 매우 다양한 모델들이 USB 3.1을 지원할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USB3.1지원ASUS메인보드

상세한 모델명은 상기 리스트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최고의 성능을 고객분들이 항상 사용할수 있도록 최고의 사후지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ASUS STCOM 메인보드는 단순히 최고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사후지원까지 업계 최고수준이 될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About ststory

STCOM의 공식블로그인 ST스토리(STstory)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TCOM에서 취급하는 제품들에 관한 이야기들 이외에도 다양한 관련 사용팁이나 IT이야기등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문의는 공식사이트인 www.stcom.co.kr의 AS관련메뉴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으며 블로그에서는 제품관련 기술지원은 하지 않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